HTML의 한계를 뛰어넘는 Ajax

Ajax란 Asynchronous(비동기) Javascript and XML의 이니셜을 딴 신생어인데요, 기존 HTML 기반의 웹페이지가 가진 동기적인 인터렉션과, 그로인해 생기는 비효율성 및 번거로움을 보안하고자 만들어진 자바스크립트와 XML 기반의 솔루션입니다.

기존의 웹페이지들은 이용자가 어떠한 요청을 해당 웹서버로 보내면 그 웹서버가 그에 대한 리스폰스를 보내는 1:1 형식을 취했습니다. 그래서 글의 작성이나 검색 시, 전체 페이지를 리프레쉬 하거나 리로드를 해야 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받는 수고(ActiveX나 플래쉬 처럼)를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Ajax는 이용자가 웹페이지를 사용하는 동안 웹서버의 데이타베이스에 접근해서 동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하게 해주고, 이를 별도의 플러그인의 설치없이 구현해냅니다. 구글 Gmail 서비스에서 소개된 이 기술을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한 예로, 네이버와 다음 등 포탈 사이트들의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검색어를 치는 즉시 서버에 저장되어있던 데이터들이 나열되는 형식이죠. 이 뿐만 아니라 Gmail에서 편지를 보내거나 다음 주소록에 주소를 등록할 때도 페이지의 리프레쉬 없이 바로 결과가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수 많은 방법으로 응용될 수 있는 Ajax는 이용자가 마치 자신의 컴퓨터를 쓰듯이 웹서버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속도와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브라우저가 더 바빠질수록 이용자는 더 편해지죠.

한편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에 나오는 트로이의 영웅인 아이아스와 동명인 까닭에 한국말로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명확하지 않은데, 제가 보기엔 '아작스'라고 읽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식으로 '에이쟉스'라고 읽자는 분들도 계신데, 그럼 아수스는 에이서스로, 리눅스는 라이넉스로 읽어야 됩니다. ;(
by oJay | 2006/12/09 05:36 | internet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ojay.egloos.com/tb/65598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hoA at 2006/12/10 12:59
미국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는 국내 실정으로 볼 때 아작스와 에이작스 둘다 맞는것같습니다
Commented by 윤필춘 at 2007/02/25 15:33
adfafadfa
Commented by 제푸 at 2007/04/04 10:54
네덜란드 축구명문팀 아약스 합시다

:         :

:

비공개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