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인의 robots.txt (내용 추가)

robots.txt에 대해 짧게 설명하자면, 검색엔진들이 웹사이트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봇에 대한 통제권을 담고있는 텍스트 파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개 되어서는 안될 개인이나 국가 안보 등에 관련된 자료의 검색을 막기 위해 제정된 웹 표준인데요, 실제로 구글이나 야후 등 표준을 준수하는 검색엔진 봇들은 robots.txt에서 제한된 페이지는 긁어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표준을 무시하는 네이버 봇 같은 것들은 검색해냅니다. (좋은건지 나쁜건지...)

이 기능이 국내 몇몇 포탈에서는 자사의 DB를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습니다. 그 한 예가 바로 네이버 되겠습니다. 블로그와 지식인으로 막강한 UCC 컨텐트를 가지고 있는 네이버가 한국형 검색엔진이라 자청하며 구글을 제압하겠다는 그 자신감은 자사의 DB를 다른 검색엔진에 노출 시키지 않는 폐쇠성에 기인한 것이었습니다. 공정한 경쟁을 거부하고 자신들이 이겼다고 주장하는 모양새가 절대 좋게 보일리가 없습니다.

이 일로 하도 말들이 많다 보니까 몇달 전에 네이버 측에서 슬쩍 자사 카페와 블로그에서의 제한은 없애 놓았는데요, 그 당시 블로그 유저들의 많은 환영을 받았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아직도 지식인에 대해서만은 그 제한을 풀지 않고 있습니다.(그림에서 보듯이 완전 다 차단해 놓고 있습니다) 지식인에 답변을 올리는 사람들의 권익을 지킨다는 명분이 있기는 하지만, 어디 그게 이용자의 의사가 반영된 결과입니까? 모든 이용자들이 자신의 정보가 네이버 지식검색에서만 검색되어지길 바라지는 않을겁니다. 지식인의 목적도 다양한 지식과 정보의 공유에 있는데, 이런식으로 통제가 되고 있다는게 안타깝군요.
위의 그림은 지식인에 질문/답변 시 작성하는 폼의 하단에 위치한 수집 허용에 대한 항목입니다. 뭔가 반대로 되어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보더라도 방명록에 비공개로 글을 올리기 위해서는 비공개란에 체크를 하도록 되어있고, 체크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전체공개가 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지식인의 경우 디폴트의 값이 수집 불가입니다.

대다수의 질문자는 타 사이트에 공개되는거 그다지 신경도 안쓸 뿐더러,(저 항목에 체크 할지 말지 망설이는 사람은 없을거란 얘깁니다) 질문만 적고 바로 등록 버튼을 누르기 십상인데, 디폴트 값이 비공개라는 것은 정말 형식적인 배려일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질문자의 질문이 더 넓은 웹 상에 공개되면 더 양질의 답변을 더 빨리 얻을 수도 있을진데, 네이버에서는 이를 허용하여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보단 자사의 입지 굳히기가 더 중요한가 봅니다. 자신들이 만든 울타리 안에 유저들을 가두는 행위가 과연 지식과 정보의 공유라는 지식인의 모토에 맞는 것인지 의문을 가져봅니다.
by oJay | 2006/12/07 16:13 | internet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ojay.egloos.com/tb/64932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지식인 at 2006/12/07 18:57
제가 알기로는 지식인 질문하거나 답변할 때 rss 공개를 선택할 수 있게 해서, 다른 검색엔진에서도 공개되도록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이유 at 2006/12/07 20:30
제가 알기에도 지식인에서 타사이트검색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식인이 워낙 오래된 서비스고 사람들이 그런것에 일일히 신경써가며
질문을 올리거나 답하지 않는듯 하네요.
그리고 네이버 지식인에 올리는 사람들이 과연 네이버에 올렸으니 모든 사이트에 다 적용되는게 맞아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어쩌면 왜 난 네이버에 올렸는데 다른데서 내 답변과 아이디가 노출되지?
라고 의문을 갖는 사람도 있을듯 하네요.
Commented by oJay at 2006/12/08 15:58
내용 추가되었습니다.

:         :

:

비공개 덧글